Regional Trends

Title페루 마추픽추 열차 운행 재개될 듯…"승차권 판매방식 합의"2024-02-07 23:45
Writer Level 10

페루 마추픽추 열차표 판매 방식에 불만을 품은 주민들의 시위로 중단됐던 열차 운행이 정상화할 것으로 보인다.

마추픽추 열차 운영사 중 하나인 페루레일은 31일(현지시간) 공식 소셜미디어에 "이날 오후부터 일부 구간 열차 운행을 다시 시작한다"며 "내일(2월 1일)부터는 모든 구간에서 정상 운행될 것"이라고 공지했다.

페루 안디나통신은 철도 운행 양허권자인 페로카릴 트란산디노(페트란사)가 철로 위 장애물 유무와 시위대 해산 여부를 최종적으로 확인한 뒤 모든 운행을 정상화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이곳에서는 페루 정부의 열차표 판매 방식 변경에 불만을 제기한 주민들의 철로 점거 시위가 지난 25일부터 엿새 넘게 이어졌다.

이달 초 페루 정부는 세계적 관광 명소인 이 잉카 유적지로 향하는 열차 발권 체계를 전자 시스템으로 바꿨다.

그간 승차권이 비공식적인 방식으로 들쭉날쭉 팔리면서 관광객 집계가 제대로 되지 않았고, 이에 따라 유적지 보호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다.

주민들은 그러나 "정부 허가를 받은 민간 회사로 발권 관련 권리를 이양하는 민영화 정책은 지역 상권에 타격을 줄 수 있다"며 반발했다.

로이터통신은 정부 당국과 주민 대표 간 협의를 통해 열차표 판매 방식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일정한 전환 기간을 두는 등의 내용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다만, 페루 일간지 엘코메르시오는 레슬리에 우르테아가 문화부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일부 주민의 항의가 아직 이어지고 있다는 분위기를 함께 보도했다.

walden@yna.co.kr 

Comment
Captcha Code
(Enter the auto register prevention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