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동향

제목'대만 수교국' 온두라스 "중국과 공식관계 수립 추진"2023-03-24 15:13
작성자 Level 10

대만 수교국인 온두라스가 중국과 공식 관계 수립을 추진한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시오마라 카스트로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에두아르도 레이나 외교장관에게 중국과 공식 관계를 시작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카스트로 대통령은 이같은 결정에 대해 "정부 계획을 이행하고 경계를 확장하려는 내 의지의 표시"라고 덧붙였다.

온두라스 외교부는 카스트로 대통령의 발표와 관련한 언급을 즉각적으로 내놓지 않았다.

카스트로 대통령은 대선 기간에 대만과 단교하고 중국과 외교관계를 맺는 구상을 내놓았으나 지난해 1월 취임 당시에는 대만과의 관계를 유지하기를 바란다고 언급한 바 있다.

대만중앙통신(CNA)은 지난 1월 레이나 장관이 셰펑 중국 외교부 부부장(차관)과 회동했으며 이에 대만 외교부가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전한 바 있다.

당시 대만에서는 중국이 온두라스에 대만과 관계를 끊고 중국과 외교 관계를 수립하도록 설득에 나선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고 이 통신은 전했다.

대만과 공식 외교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는 온두라스 외에 교황청과 벨리즈, 에스와티니, 과테말라, 아이티, 나우루, 파라과이, 팔라우, 마셜제도, 세인트키츠네비스, 세인트루시아, 세인트빈센트 그레나딘, 투발루 등 총 14개국이다.

대만 외교부는 이같은 상황을 "파악 중"이라고만 밝혔으며 상세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cherora@yna.co.kr
122.40.83.23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