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동향

제목콜롬비아 첫 좌파 대통령 페트로 취임…평화·평등 메시지 강조2022-08-31 15:57
작성자 Level 10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고미혜 특파원 = 남미 콜롬비아의 첫 좌파 대통령인 구스타보 페트로(62)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공식 취임했다.

페트로 대통령은 이날 오후 수도 보고타의 볼리바르 광장에 모인 수만 명의 인파 앞에서 취임 선서를 했다.

여성 환경운동가 출신의 프란시아 마르케스 부통령은 콜롬비아 첫 흑인 부통령에 올랐다.

앞으로 4년간 콜롬비아를 이끌 페트로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연설에서 "오늘 우리의 두 번째 기회가 시작된다. 오늘 가능성의 콜롬비아가 시작된다"고 말했다.

그는 "평화를 가능하게 하겠다. 지난 60년의 폭력과 무장 충돌은 끝나야 한다"며 "생명의 정부, 평화의 정부로 기억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모두를 위한 부를 창출하고 더 공정하게 분배할 수 있다면 평등은 가능하다"며 불평등 해소를 위한 의지도 밝혔다.

페트로 신임 대통령은 지난 6월 콜롬비아 대통령 선거 결선에서 50%의 득표율로 기업인 출신 로돌포 에르난데스 후보를 꺾고 당선됐다.

콜롬비아 역사상 좌파 정치인의 첫 대선 승리였다.

그는 젊은 시절 좌익 게릴라 단체 'M-19'에서 활동했으며, M-19의 해체 후 정치인으로 변신해 상·하원 의원과 보고타 시장을 지냈다.

대선 기간 그는 연금과 세제 개혁 등 빈곤과 불평등 해소를 위한 정책을 약속했고, 석탄·석유 개발 신규 허가를 제한하는 등 환경을 중시하겠다고 밝혔다.

2016년 콜롬비아 정부와 옛 최대 반군 콜롬비아무장혁명군(FARC)이 체결한 역사적인 평화협정을 충실히 이행하고 '최후의 반군' 민족해방군(ELN)과도 평화 협상을 재개하겠다고 했다.

평화협정 이후에도 끊이지 않는 유혈 사태와 마약 범죄, 40%에 육박하는 빈곤율, 연 10%를 웃도는 물가 상승률 등은 페트로 대통령이 대처해야 할 당면 과제다.

콜롬비아의 이번 좌파 정권 교체로 중남미의 좌파 물결은 더욱 거세졌다.

2018년 이후 멕시코, 아르헨티나, 페루, 칠레 등 중남미 주요 국가들이 속속 우파에서 좌파로 정권이 바뀌었다.

경제난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정치권 부패 등이 기존 정부에 대한 반감으로 이어진 결과였다.

극우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집권 중인 브라질도 오는 10월 대선을 앞두고 좌파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전 대통령이 여론조사 선두를 달리고 있다.

룰라 전 대통령이 재집권에 성공하면 처음으로 중남미 경제 규모 상위 6개국에 모두 좌파 정권이 들어서게 된다.

한편 이날 취임식에는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과 칠레, 아르헨티나, 에콰도르, 볼리비아 등 중남미 정상들이 참석했다.

mihye@yna.co.kr
122.40.83.23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