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제목[2018. 6] 동아비즈니스리뷰 251호 (2018년 6월 Issue 2)2018-06-01 00:00
작성자 Level 10
첨부파일IMG_4101.JPG (1.28MB)

 
삼성이 멕시코 노동자 결근율을 10분의 1로 줄인 비결은?  
 
출처: 동아비즈니스리뷰 251호
(2018년 6월 Issue2)
이재학 고려대학교 교수
김주희 멕시코 Tec de Monterrey 교수
정흥준 한국노동연구원 부연구위원
 
1979년 멕시코에 처음 진출한 이래 많은 한국 기업들이 활발한 경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낮은 생산성, 높은 이직률 및 결근율 등 현지 인력관리의 애로사항을 토로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삼성전자의 멕시코 법인 티후아나(Tijuana) 공장과 케레타로(Queretaro) 공장은 성공한 인적자원관리의 사례로 꼽힌다. 두 공장 근로자들의 자발적 이직률과 결근율은 제조업 평균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케레타로 공장의 결근율은 1.6%로, 국경지대 공단의 평균 결근율인 12%의 10분의 1 수준이다. 그들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사회적 책임과 연계한 채용 전략

인적자원 관리 측면에서 티후아나 공장의 고민은 관리직 직원을 채용하고 유지하는 데 있었다. 현지인 관리자들은 외국계 대기업에서 일을 배우고 난 뒤 더 좋은 조건의 인근 기업으로 이직하는 일이 잦았던 것이다.

학생장학금 제도는 이러한 문제에 대처해 유능한 중간관리자들을 육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이다. 삼성전자 티후아나법인은 15년 전부터 지역의 우수한 햑생들 20여명을 해마다 선발해 대학까지 장학금을 제공한 뒤, 졸업 후 중간관리자로 삼성전자에 채용했다. 이들은 경제적으로 어려웠던 학창시절 학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삼성에 깊은 애사심을 가지고 있었다. 회사는 장기적으로 이들이 티후아나 공장의 경영진으로 성장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반면 케레타로 공장의 고민은 관리직이 아닌 생산직을 채용하는 데 있었다. 일반적으로 멕시코 내 기업은 생산직으로 공장 주변 도시에 거주하는 중학교 졸업자를 선호하는데, 케레타로 공장은 대도시에 위치하지 않아 생산인력을 안정적으로 확충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이에 경영진은 취업에 대한 관심이 높은 바념ㄴ 일자리가 부족한 농촌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채용전략을 추진했다. 이들에게는 농촌의 상황을 고려해 학력에 제한을 두지 않는 열린 채용을 실시했다. 대신 멕시코 교육청 및 사회교육기관과 연계해 임직원을 위한 재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했다. 또한 농촌지역 출신의 직원들을 위해 셔틀버스 운영거리를 인근 25km(25분 소요)에서 최대 108km(1시간 45분 소요)로 확대했다. 현재 노선 수도 35개로 일일 148대가 운행될만큼 넉넉히 확보했다. 그러자 생산직 직원들의 애사심과 열의가 강해져 이직률이 크게 줄었고, 이는 회사의 안정적인 생산으로 이어졌다.

현지화한 교육 훈련 프로그램

멕시코는 교육에 관한 사회적, 제도적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같은 구조적 문제로 인해 현지 진출한 기업들은 인재 확보의 어려움을 겪어 왔다. 고등학교 이상 진학 비율이 16%에 불과할만큼 국민 대부분의 교육 수준이 낮고, 멕시코 중학생 절반이 기본적인 연산을 어려워할만큼 실제 교육의 성과도 부진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직원들의 저역량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삼성의 두 공장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케레타로 법인은 현지 교육청 및 사회기관과 협력해 임직원을 대상으로 초, 중, 고육과정 검정고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내 검정고시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핵심인력은 대학과 석사 과정 학비의 전액 혹은 일부를 지원해 과정을 수료하게 했다. 이러한 고등 교육 프로그램은 생산직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이직률을 낮추며, 직무 태도를 개선하는데 기여했다.

티후아나 법인 역시 직무 교육 이외에 안전, 인권존중, 차별금지를 위한 현장 교육을 실시한다. 예컨대 생산직에 많은 여성 직원을 상대로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하거나, 에이즈 감염자인 직원을 차별해서는 안된다고 가르치는 식이다. 교육 이후에는 현장에서 법과 규정을 준수한다는 의미의 'Compliance'문구와 인권 유린, 차별, 안전 위반 등의 상황이 발생했을 때 제보할 수 있는 전화번호가 새겨진 팔찌를 착용하도록 했다. 그러자 다양한 제보가 늘고, 서로의 인권을 존중하는 분위기가 강해졌다.

이처럼 삼성전자의 두 멕시코 공장은 배려와 존중을 기반으로 직원들의 역량을 개발하는 현장 교육에 초점을 맞췄다. 당장의 단기적인 성과보다 장기적인 성장에 집중한 삼성의 전략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연계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 자세한 사항은 해당 자료의 출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연결 링크 (동아비즈니스 리뷰)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